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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월부터 도입되는 레벨 3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는 뭘까?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6:34

    그동안 국토부가 "부분 자율 주행(레벨 3)안전 기준을 세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라고 밝히며 이를 올해는 7월부터 시행키로 하고 수준 3부분, 자율 주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슴니다. ​ 일체 수준 3부분, 자율 주행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화제가 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자율 주행 시스템에 대해서 조사 겟슴니다. ​ ​ ​


    "Self-driving car, autonomous vehicle, automated vehicle 등 다양한 표본으로 불리며 특히 국내에서는 반자율 주행이라는 표본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이 때문에 자동차를 사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 자율주행이라는 단어만 듣고 마치 자율주행 모두가 가능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그래서 필자는 '천장률 주행'다는 줄거리보다는 '자율 주행 수준 2에 해당하는 운전자 주행 보조'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럼 자율주행 수준이라고 하는 것은 대체 무엇인 것입니까.이런 갈등을 막기 위해서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서 정확하고 일관된 정의가 필요했고, 오메리카의 자동차 공학회 SAE에서 만든 ​ SAE J30일 6이라는 0단계에서 5단계까지 6단계 수준으로 분류된 자율 주행을 그대로 받고 있습니다.단계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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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단계 말 효은시에 0단계입니다.차선 마스크 경고, 사각지대 경고, 자동 비상 제동 등이 재공될 수 있지만 경고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이런 기능을 스스로 감독해야 하고 컨트롤도 최대한 직접 해야 합니다.한 단계(운전자 보조)차선 유지 어시스트 혹은 오디프티브 액티브 어시스트 등과 같은 하나의 주행 보조 어시스트가 운전자를 보조하고 작동해야 합니다.​ 2단계(부분, 자율 주행)차선의 유지 어시스트로 오데 푸티 부산 액티브 어시스트 등의 주행 보조 도움이 두개 이상 동시에 운전자를 보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즉 감속이나 가속, 조향의 실행을 자동차가 할 수 있지만, 이것을 감독하고 판단하는 것은 드라이버입니다.보통 한개 5초의 시간 제한으로 운전자에게 다시 운전대를 잡도록 요구합니다.​ 3단계(조건부, 자율 주행)지정된 조건에서는 시간 제한 없이 자율 주행 가능하면 싱토우크 정한 상황이(ex톨게이트, 사건의 상황 등)발생할 경우 운전수가 운전을 해야 겠어요.차선도 바꿀 수 있고 앞차도 추월할 수 있어 판단해 실행하는 주체가 시스템이 되지만 시스템이 요구할 경우 운전자가 바로 운전대를 잡아야 합니다.​ 4단계(고도화된 조건부, 자율 주행)더 고도화된 자율 주행으로 자동 주차도 가능한 시스템이 요구한 마친 전자가 개입에 적절하게 응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도 시스템이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5단계(완전 자율 주행)절대로 핸들이 없어지게 된다 모든 상황에서 시스템이 스스로 운전을 하고, 운전자가 운전에 개입할 수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0단계에서 5단계에 이르는 자율 주행 자동차 수준이 자신 느타고 있고, 테슬라의 오토 승부나 롯데, 캐딜락의 수퍼 크루징 돈 세디의 AI트래픽 잼 파하나롯 외에도 벤츠, BMW, 현대 자동차 등 많은 브랜드가 자율 주행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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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양산 차 안에서 레벨 3수준의 자율 주행의 구현이 가능한 차량은 탕 샌디의 A8, 캐딜락의 CT6등이 있습니다.그러나 각 나쁘지는 않아 별로 현지 사정에 맞게 도로 교통 법이 제정되면서 이들의 차를 도모하는 모든 곳에서 레벨 3의 자율 주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국내의 경우도 도로 교통 법상에서 운전의 주체가 운전자가 아니면 안 됬어요라고 명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레벨 2에 해당하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적용이 가능했지요.그런데 자동차 산업에서 자율주행 관련 부분이 빠르게 성장하다 보니 국토부에서도 좀 더 선제적으로 시장을 이끌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이번 기준안을 일찍 도입하지 않았나 싶습니다.물론 이것도 복잡하게 얽히는 여러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한된 토지부터 시행됩니다만, 변이를 빠르게 준비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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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이후 수입하는 차의 경우, 레벨 3의 가능 모델이 새롭게 인증을 받으면 국내에서도만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이를 계기로 소비자는 해외 브랜드에 앞선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약 없이 적용해 체험할 수 있고, 국내 브랜드도 보다 적극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요.나쁘지 않고 자율주행시대에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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